반응형
|
제목 : 포지셔닝(POSITIONING)
저자 : 알 리스
역자 : 안진환
국내출판연도 : 2002
출판사 : 을유문화사
우연히 친구따라 도서관에 갔다가, 친구의 추천을 받아 읽게된 책. 포지셔닝이라는 마케팅 업계의 센세이션을 일으킨 개념에 대해, 많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포지셔닝이 무엇이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나는 이 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을 '나의 강점을 잠재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나만의 것으로 인식시켜라.' 라고 이해했다. 포지셔닝은 그 단어 자체로만 보면 무척 쉬운 것 같지만 이 책에서 설명하는 사례들에 의하면 전혀 그렇지 않다. 또한 우리에게 제법 익숙한 타 분야로의 라인확장 역시 매우 위험한 것임을 많은 실패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그리고 이러한 포지셔닝은 마케팅 분야뿐만 아니라 인간관계나 개인사업 등 모든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현대는 정보화시대에서 감성화시대로 넘어가는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점차 단일 품종 단일 생산의 감성화시대에 익숙해질 것이다. 사회의 변동 속도는 시간이 갈수록 빨라지고 있으니까. 그러한 의미에서 이 포지셔닝의 개념은 초창기 등장했을 당시보다 더욱 중요하다. 단일 품종 단일 생산의, 지극히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시대에서 '나만의 것' 과 같은 개성을 강조하는 행위는 지금보다 더하면 더했지 결코 덜하지는 않을테니 말이다.
반응형
'시청각보고서 >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상] 로마인 이야기 (4) | 2007.03.17 |
---|---|
[Review] 아Q정전 (0) | 2007.02.18 |
[감상] 디셉션 포인트 (0) | 2006.09.22 |
[Review] 사조영웅전 (0) | 2006.08.23 |
[Review] 애크로이드 살인사건 (0) | 2006.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