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끔하는 썰/금융 경제 비즈니스

애플의 암울한 크리스마스

by FC 2021. 12. 7.
반응형

1. 아이폰13 공급문제

공급망 문제로 부품 조달이 어려워 크리스마스 재고는 이미 한계에 도달했다. 따라서 대기목록이 긴 고객은 다른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아이폰을 새해나 크리스마스 선물로 구입하는 고객이 많았는데, 올해는 공급망 문제로 언제 받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구매자들은 더이상 아이폰을 기다리지 않는다고 한다. 내년에는 공급이 개선될 거라고 하지만 구체적으로 언제쯤일지는 아직도 미지수라고 한다.

 

 

2. 아이폰SE 3세대

2022년에 출시할 아이폰SE는 플래그십기기보다는 보급형에 가깝다. 가격이 저렴한 SE는 플래그십 모델보다 넓은 고객층을 가지고 있다. 애플은 2022년 1분기에 3세대 SE를 출시하고 2022년 하반기에는 새로운 아이폰 시리즈 4개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SE 생산량은 약 2,500~3,000만대로 예상된다고 한다.

 

 

3. 새 맥북 프로의 충전 문제

맥북프로 전원이 꺼지면 맥세이프 커넥터를 이용한 충전을 못한다. 노치 주변의 일관되지 않은 UI와 프로모션 120Hz 화면에 대한 애플 자체 앱의 지원 부족으로 대기 상태에서 충전하기 어렵다. (충전중이라는 표시등이 초록색 상태로 바뀌어야하는데 여전히 주황색으로 표시되는 문제.) 노트북을 배터리 전원으로 키고 덮개를 덮고 충전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짜증나는 문제라고. 

 

 

4. iOS의 문제점

iOS15에서 핸드셋 및 다양한 자동차 핸즈프리 시스템 간의 블루투스 연결이 끊어지고 통화가 끊기는 문제가 발생한 상태다. 자동차를 이용해 이동할 때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사람들에게 안전문제를 야기하는데, 애플은 아직 이 문제에 대해 묵묵부답이다. 

 

 

5. 아이패드 미니6 리뷰

아이패드미니는 일반 아이패드의 미니버전이 아니라 아이패드에어(2020)의 축소버전이다. 베젤이 거의 없는 디자인, 측면에 터치아이디를 지원하는 전원버튼, 홈버튼 없음, 평평한 모서리 및 USB-C포트 등. 

 

 

공급망 문제로 인한 부품조달이 어려워 판매를 못하고 구매수요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점인듯. 일본에서 패드나 아이폰 신제품 구매하려고 했을 때를 떠올려보면 크리스마스와 새해에 애플제품 선물로 주고받는 사람들 많아서 평소에도 그 시즌에는 신제품 물량이 부족했었다. 아마존은 자체 컨테이너 구입해서 사용한다고 하는데, 아마존이야 물류사업까지 같이 하니까 컨테이너 사도 국내에서 쓸 수 있지만 애플은 IT회사니까. ㅋㅋ 애플 주가가 이번에 많이 올랐는데 주식중에 초대형우량주로 안전자산처럼 투자금이 몰려 가격이 오를지, 아니면 공급망 이슈로 인한 우려로 가격이 떨어질지는 지켜봐야할듯. 대부분 주가는 거시경제를 따라가기 때문에 내려갈 거라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