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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경우 수도꼭지는 틀면 물이 나온다. 요즘 TV를 틀면 오디션 프로그램이쏟아진다. 피겨, 음악, 패션 등 소재와 서바이벌 구성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범람에 따라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고개를 들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을 향한 비판 중 가장 목소리가 큰 것은 너무 많아서 질리는데도 계속 제작된다는 것이다. 키스앤 크라이, 위대한 탄생의 정통 오디션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나는 가수다, 키스앤크라이 같은 변형된 오디션 프로그램까지 오디션 프로그램이 대세인 것은 분명해보인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요일을 달리하며 채널을 지키고 있으니 가히 지겹다는 이야기가 나올 만하다.
문제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많은 것이 아니라 재미가 없다는 점이다. 미국의 예능의 대세는 토크쇼와 리얼 버라이어티로 양분될 정도로 두 장르의 비중이 높다. 그런데도 수도꼭지라는 식의 비판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재미있기 때문이다. 유독 우리나라에서 이런 류의 비판이 나오는 것은 재미가 없어서다.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인데도 케이팝스타가 흥하고 위대한 탄생 시즌2가 생방송임에도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주는 재미의 차이다.
추격자의 성공 이후로 영화도 한 때 스릴러물이 쏟아졌던 적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한국영화가 시도할 수 있는 장르의 하나로 자리잡고, 다른 장르와 균형을 이루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리얼 버라이어티처럼 프로그램의 한 장르다. 오디션 방식 자체가 지루함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오디션 많으니 없애라 주장하기 전에 프로그램 자체의 재미를 추구할 수 있도록 애정어린 시선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시청률에 민감한 방송의 경우 수요가 떨어지면 공급에 변화가 생긴다. 방송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변화를 시도할 것이고, 이 변화에 의해 방송은 다시 다양성을 회복할 것이다.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을 향한 비판 중 가장 목소리가 큰 것은 너무 많아서 질리는데도 계속 제작된다는 것이다. 키스앤 크라이, 위대한 탄생의 정통 오디션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나는 가수다, 키스앤크라이 같은 변형된 오디션 프로그램까지 오디션 프로그램이 대세인 것은 분명해보인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요일을 달리하며 채널을 지키고 있으니 가히 지겹다는 이야기가 나올 만하다.
문제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많은 것이 아니라 재미가 없다는 점이다. 미국의 예능의 대세는 토크쇼와 리얼 버라이어티로 양분될 정도로 두 장르의 비중이 높다. 그런데도 수도꼭지라는 식의 비판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재미있기 때문이다. 유독 우리나라에서 이런 류의 비판이 나오는 것은 재미가 없어서다.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인데도 케이팝스타가 흥하고 위대한 탄생 시즌2가 생방송임에도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주는 재미의 차이다.
추격자의 성공 이후로 영화도 한 때 스릴러물이 쏟아졌던 적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한국영화가 시도할 수 있는 장르의 하나로 자리잡고, 다른 장르와 균형을 이루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리얼 버라이어티처럼 프로그램의 한 장르다. 오디션 방식 자체가 지루함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오디션 많으니 없애라 주장하기 전에 프로그램 자체의 재미를 추구할 수 있도록 애정어린 시선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시청률에 민감한 방송의 경우 수요가 떨어지면 공급에 변화가 생긴다. 방송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변화를 시도할 것이고, 이 변화에 의해 방송은 다시 다양성을 회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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