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OSPI (한국)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의 약자로 증권시장에 상장된 상장기업의 주식 변동을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작성한 지표이다.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의 증권시장지표 중에서 주식의 전반적인 동향을 가장 잘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수이다. 시장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용되며, 투자성과 측정, 다른 금융상품과의 수익률 비교척도, 경제상황 예측지표로도 이용된다. 증권거래소는 1964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다우 존스식 주가평균을 지수화한 수정주가 평균지수를 산출하여 발표하였는데, 점차 시장규모가 확대되어 감에 따라 1972년 1월 4일부터는 지수의 채용종목을 늘리고 기준시점을 변경한 한국종합주가지수를 발표하였다.
그뒤 시장 전체의 전반적인 주가 동향을 보다 정확히 나타내기 위하여 1983년 1월 4일부터 주가지수 산출방식을 다우 존스식에서 주가에 주식수를 가중한 시가총액식으로 변경하여 산출하며, 새로운 주가지수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종합주가지수 및 산업별 주가지수는 1975년까지, 부별 주가지수 및 자본금 규모별 주가지수는 1980년까지 소급하여 산출·발표하였다.
증권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을 대상으로 산출되며, 산출방법은 1980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하여 이날의 종합주가지수를 100으로 정하고, 개별종목의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가중한 기준시점의 시가총액과 비교시점의 시가총액을 대비하여 산출한다. 즉, 종합주가지수=비교시점의 시가총액/기준시점의 시가총액×100으로 나타낸다.
한편 유상증자·신규상장·전환사채의 주식전환 등 일반적인 주가변동 이외의 요인이 발생하여 시가총액에 증감이 생기는 경우에는 주가지수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기준시가총액을 수정한다.
2. 항셍 지수 (홍콩)
Hang Seng Index 의 약자로 홍콩의 항셍은행이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우량종목을 대상으로 발표하는 주가지수.
항셍주가지수(Hang Seng stock price index)라고도 하고,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HSI로 약칭하기도 한다. 홍콩 최대의 은행인 홍콩상하이은행(HSBC)의 자회사인 항셍은행[恒生銀行]이 홍콩증권거래소(HKSE)에 상장된 종목 가운데 상위 33개 우량종목을 대상으로 산출하는 주가지수를 말한다.
지수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산출하며, 여기서 산출한 33개 우량종목의 시가 총액은 홍콩 주식시장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그만큼 홍콩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주가지수로, 1964년 7월 31일 시가총액을 100포인트로 해서 시가총액을 발표한다. 선물거래는 1986년 5월부터 시작하였고, 홍콩상하이은행·항셍은행·차이나모빌 등도 대표적인 우량 대상종목에 포함되어 있다.
3. 다우존스 지수 (뉴욕)
뉴욕의 다우-존스사(社)가 매일 발표하고 있는 뉴욕의 주식시장의 평균주가.
다우식 평균주가 또는 간단히 다우-존스평균(Dow-Jones average)이라고도 한다. 공업주 30종, 철도주 20종, 공공주 15종의 평균과 이를 합한 65종의 종합평균 등 네 가지 종류가 있다. 그 특징은 권리락(權利落) 기타의 이상적(異常的)인 주가변동을 수정하여 주가에 장기연속성을 갖게 하는 데 있다. 주가를 단순평균으로 나타내면 주식에 특유한 원인, 즉 증자신주(增資新株)의 권리락 및 기타의 원인에 따른 주가의 급락현상이 나타난다.
때문에 미국의 다우-존스사가 고안한 주가는 권리락에 따른 하락분(下落分)만큼 평균주가가 높아지도록 제수(除數)를 수정하여 주가의 연속성을 유지하게 한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에 의한 주가는 단순평균주가보다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다우-존스 평균주가라 할지라도 시간의 경과와 함께 현실의 주가수준과 유리되어 간다. 한국에서는 1982년까지는 다우-존스평균을 사용했으나 1983년부터는 시가총액식(時價總額式) 주가지수를 쓰고 있다.
4. 닛케이 지수 (도쿄)
Nikkei stock average 라고도 부르며 일본경제(약칭 '닛케이') 신문사가 도쿄증권거래소 1부시장에 상장된 주식 가운데 225개 종목의 시장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하는 일본증권시장의 대표적인 주가지수.
일본경제 신문사가 도쿄증권거래소 1부시장에 상장된 주식 가운데 대표적인 225개 종목의 시장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하는 주가지수로 증자에 따른 배당락(증자 비율만큼 주가를 인위적으로 떨어뜨리는 것)과 주식분할도 감안한다.
일본경제 신문사가 산출한다고 하여 '닛케이'라고 부르며, 닛케이 평균지수를 구성하는 주식들의 시가총액은 도쿄증권거래소 1부시장에 상장된 주식들의 시가총액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정시점에서 일부종목들의 주가를 평균한 수치로서 숫자로만 나타내는 지수와는 달리 일본의 통화단위인 엔(円)으로 표시한다.
일본증권시장을 대표해온 주가지수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나 지난 2000년 4월 24일 225개 종목 가운데 30개 종목을 새로 교체하여 평균주가가 폭락하면서부터 닛케이 평균지수에 대한 논란이 시작되었으며 이후 일본 산업구조의 변화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일부 비싼 종목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5. 자취엔 지수 (대만)
Taiwan Capitalization Weighted Stock Index 의 약자로 한자로는 加權指數 라고 쓴다. 다우존스 방식을 취하고 있는 대만의 주가 지수로 타이완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을 기초로 한다.
6. STI 지수 (싱가폴)
Straits Times Index 의 약자로 싱가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대표적인 50개의 기업들을 가치가중평균한 증권시장 지수이다.
7. FTSE100 지수 (런던)
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의 약자로 런던 증권거래소에서 가장 자본화가 잘 된 기업 100개를 모은 share 지수. 1984년 1월 3일에 처음 시작되었으며 가장 높았던 때는 1999년 12월 30일의 6950.6 이다. 다우존스 방식을 취하고 있고 보다 포괄적인 FTSE All-share Index 도 있다.
8. CAC40 지수 (프랑스)
Cotation Assistée en Continu 의 약자로 프랑스 주식 시장 지수이다. 주로 프랑스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지분의 45%는 외국인이 가지고 있다. 독일 투자자가 2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Euronext 의 일부분이다.
9. DAX30 지수 (독일)
Deutsche Aktien Xchange 30 의 약자로 프랑크푸르트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30개의 메이저 독일 기업으로 구성된 블루칩 시장 지수다.
10. SSE Composite 지수 (중국)
상하이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모든 주식(A주식과 B주식) 의 지수이다.
11. BSE 선섹스 지수 (인도)
Bombay Stock Exchange Sensitive Index 라고도 불리며 1979년 4월 30개의 가중평균 주식으로 구성된 지수이다. 뭄바이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된다.
12. LuxX 지수 (룩셈부르크)
LuxSE 라고도 부르며 룩셈부르크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주요 증권시장 지수이다. 이 지수는 1999년 1월 4일(룩셈부르크가 유로를 사용한 첫 거래일) 1000개의 기업에 고정되었다.
'가끔하는 썰 > 금융 경제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부 지역 주택가격 상승에 관한 내 생각 (0) | 2009.08.11 |
---|---|
미국 금리 인상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0) | 2008.02.18 |
유가 상승의 영향 (0) | 2007.10.24 |
알아둘 만한 증권, 금융, 경제 용어들 (0) | 2007.10.09 |
앞으로 지켜 볼 종목 (0) | 2007.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