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끔하는 썰/금융 경제 비즈니스

알아둘 만한 증권, 금융, 경제 용어들

by FC 2007. 10. 9.
반응형

1. 방카슈랑스
- 은행(Bank) 와 보험(Insurance)의 결합어로 은행에서 보험사와 연계하여 보험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하는 것. 이 덕분에 외국계 보험사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

2. ELW
- 주식 워런트 증권(Equity linked warrent). 개별 주식 또는 주가지수와 연계해 미리 매매 시점과 가격을 정한 뒤 약정된 방법에 따라 해당 주식 또는 현금을 사고 팔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 증권. 쉽게 말해 개별 종목보다는 주가지수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는 증권이다.

3. 모기지론
- 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 서브프라임 모기지는 미국의 주택 관련 금융상품으로, 사용자의 신용등급에 따라 신용등급이 낮아도 돈을 빌려주는 대신 이자를 높게 받는 것을 말한다.

4. 두바이유
- 중동의 아랍에미리트에서 생산되는 원유로, 영국의 북해산 브렌트유, 미국의 서부텍사스유(WTI)와 함께 세계 3대 유종으로 꼽히며 중동 지역을 대표하기 때문에 중동산 두바이유로 불린다.

5. 평가절상(Revaluation)
- 한편 자국통화가치가 상승하는 것을 평가절상이라고 한다. 자국통화표시방법으로 표시하면 US$1=900원에서 US$1=800원이 되는 경우이다. 반대로 표시하면 1원당 1/900달러에서 1원당 1/800달러가 되는 것을 뜻한다. 반대로 자국통화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평가절하라고 부른다.

6. 쌍둥이 적자
- 일반적으로 경상수지적자와 재정수지적자 동시에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7. 적대적 M&A
- 적대적M&A는 상대기업의 동의 없이 강행하는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뜻하고 통상 적대적 M&A는 공개매수(Tender Offer)나 위임장 대결(Proxy Fight)의 형태를 취한다.

[공개매수]

단기간에 의도한 가격으로 대량의 주식을 공시해 매집하게 되는데 인수대상 기업도 적극적으로 맞대응하게 되므로 그 과정에서 주가가 오른다. 그리하여 시세차익을 노리는 공개매수도 생기게 되고, 주식을 매집한 후 대주주를 협박하며 이미 매집한 주식을 비싼 값에 되파는 그린메일(Greenmail)도 있을 수 있다.

[위임장 대결]

주총에서 의결권을 갖고 있는 위임장을 보다 많이 확보해 현 이사진이나 경영진을 갈아치우는 방법이다.

적대적 M&A에 대항하기 위한 방어책은 인수자의 매수자금에 부담을 주는 방법과 재무적인 전략, 회사정관을 이용한 전략 등이 있다.


신문 볼 때는 항상 체크해둬야겠다고 생각하는데, 집에 돌아오면 아침에 체크해둔 단어 거의 잊어버린다. 앞으로 더 추가할 예정.

8.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 우리말로는 '떠오르는 시장', '신흥시장' 정도로 번역된다. 금융시장, 그 가운데서도 특히 자본시장 부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을 가리키는데, 보통 개발도상국 가운데 상대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높고, 산업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국가의 시장을 말한다.

즉 국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머징마켓의 고수익성을 노려 금융자금이 대규모로 유입되고, 해당 국가의 경제력이 빠르게 성장하고 개방화가 급진전되어 자본시장이 급성장하는 시장을 가리킨다. 이런 점에서 이머징마켓은 개발도상국이나 저개발국의 자본시장 발전 정도를 반영하는 척도로 작용하기도 한다.

2002년 현재 신흥 자본시장으로서 이머징마켓으로 분류되는 지역은 동남아시아·동유럽·라틴아메리카·한국·중국 등이다. 특히 중국·말레이시아 등 매년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국가들이 대표적인 이머징마켓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는 2002년 7월 15일자에서 "한국·타이완·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들이 이머징마켓을 주도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이렇듯 이머징마켓은 미국·유럽 등 기존의 선진국 시장과는 달리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국가들의 신흥시장을 총체적으로 이르는 개념이다.

9. 상장지수펀드 (ETF)
- 상장지수펀드(ETF)는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되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연동형 펀드(Index Fund)'로서,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된다. 한마디로 주가지수를 사고 파는 증권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10. 뮤추얼펀드 (Mutual Fund)
- 뮤추얼펀드는 투자자들이 맡긴 돈을 굴려 수익을 돌려주는 간접투자상품이다.
뮤추얼펀드는 투신사의 수익증권이나 은행의 신탁상품과 그 토대는 같지만 여러가지 점에서 기존의 간접투자 상품과는 성격이 다르다. 우선 투자자가 곧 뮤추얼펀드의 주인(주주)가 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11. 인덱스펀드
- 시장의 장기적 성장추세를 전제로 펀드의 수익률을 주가지수 수익률변 동과 연동시킴으로써 주가지수 수익률만큼 펀드의 수익률을 실현시키고 자 하는 것이 인덱스펀드이다. 인덱스펀드 구성시 중요한 점은 목표주가 지수를 설정하여 그것과 가장 흡사한 펀드를 완전복제법·총화추출법 또 는 총화최적화법을 이용하여 구성하는 일이다. 이같이 구성된 펀드는 매 입보유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펀드보다 거래비용과 수수료를 절약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시장이 하락할 경우 펀드의 수익률도 동 반하락하기 때문에 펀드에 대한 인슈어런스 정책이 병행되어야 한다.

12. 마진콜 (margin call)
- 선물거래에서 최초 계약시 개시증거금의 예치를 요구하거나 선물계약기간 중 예치하고 있는 증거금이 선물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유지수준 이하로 하락한 경우 추가적으로 자금을 예치하여 당초 증거금 수준으로 회복시키도록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선물거래는 증거금 수준이 매우 낮아 계약기간 중의 가격변동에 의한 손익을 최종결제일까지 미룰 경우 손실액이 커져 결제불이행의 가능성이 발생할 우려가 높아 마진콜이라는 형식을 통해 계약이행을 보증하고 채권을 담보할 필요가 있다.

13. 머천트뱅크 (merchant bank)
- 영국에서 어음인수 또는 증권발행을 주요업무로 하는 금융기관을 가리키며, 그 기능여하에 따라 어음인수 등의 인수신용업무에 종사하는 인수회사(accepting house)와 주식 및 사채의 발행 등을 지원하는 발행회사(issuing house)로 구분된다.
 머천트 뱅크는 전통적인 어음인수 및 주식발행업무와 관련하여 보험,은행, 해운업무 등을 취급하고 리스, 팩토링 및 상거래업무 등도 맡고 있다. 이와 같이 머천트 뱅크는 종합적 금융기관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종래의 은행업무개념에는 포함되지 않는 증권업무 등을 포함한 광범한 부수업무를 자유롭게 수행하는 금융기관을 가리킨다.
나라에 따라서 투자은행 또는 금융회사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업무범위도 그 나라의 법규에 따라 다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