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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樂樂/金學

중국 무협영화가 지니는 민족주의적이거나 국가주의적인 문화지향

by FC 2007.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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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의 무협영화에서 드러나는 국가주의적, 민족주의적 성향은 얼핏 보면 할리우드 영화에서 나타나는 ‘미국 만세’와 별반 다를 것 없어 보인다. 실제 내면은 어떨지 몰라도 겉보기에는 그 차이는 미미하다. 자국을 찬양하고 위대한 국가로 과시하는 일은 어느 나라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일이다. 누가 뭐래도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자랑하며 중화사상으로 똘똘 뭉친 중국인에게는 익숙한 일일 것이다. 문명사회의 시작이었던 세계 4대 고대 문명국가 중 현재 세계를 주도하는 위치에 있는 건 중국뿐인 덕분에 그들의 자부심의 근간은 가히 납득할 만 하다. 그래서 중국인 특유의 자부심과 우월감은 그들의 무협영화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의 무협 영화는 미국의 자국 찬양적이고 지구의 보호자와 같은 역할을 강조하는 영화와는 다른 성향을 보인다. 이는 흔한 액션 영화와는 달리 중국에만 존재하는 무협의 특수성 때문이기도 하고, 중국의 현재 상황과 그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미국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중국의 무협 영화는 미국의 ‘미국 만세’ 류의 영화에 비해 비교적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는 특징을 보이는데, 이 둘을 비교하기에 앞서서 중국인의 국가주의적, 민족주의적인 성향을 상당 부분 드러내고 있는 영화들을 살펴보면 대체로 두 가지의 특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아주 간단하게 분류하면 저항적 민족주의, 중화사상 및 국가주의의 2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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